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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6 No.1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2 - 26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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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생애 첫 보청기 착용 연령이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수용어휘와 음운처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만 4세에서 9세 사이의 인공와우이식 아동 4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대상자는 생애 첫 보청기 착용 연령이 6개월 이전인 조기 보청기 착용 집단(N=15), 생애 첫 보청기 착용 연령이 6개월에서 24개월 사이인 늦은 보청기 착용 집단(N=25)으로 구분하였다. 아동의 수용어휘력과 음운처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수용·표현어휘력 검사, 음운인식, 비단어 따라말하기, 빠른 이름대기 과제를 사용하였다. 결과: 생애 첫 보청기 착용 연령은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수용어휘 점수와 음운인식 점수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인공와우이식 연령을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기 보청기 착용 집단은 수용어휘, 음운인식, 비단어 따라말하기, 빠른 자동 이름대기 과제에서 늦은 보청기 착용 집단보다 유의하게 나은 수행력을 보였다. 그리고 생애 첫 보청기 착용 연령과 인공와우이식 연령 모두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수용어휘 점수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수였다. 논의 및 결론: 인공와우이식 전의 조기 보청기 착용이 난청 아동의 수용어휘와 음운처리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청각재활 전문가들은 이른 시기부터 난청 영유아가 보청기를 지속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부모 상담과 재활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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