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윤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9 - 3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ㆍ유아 안전에 관한 교사 경험을 질적 메타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영ㆍ유아 안전과 관련 있는 교사의 경험과 노력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ㆍ유아 안전에 관한 교사 경험을 질적으로 연구한 논문 9편을 Nobbit과 Hare(1988)가 제안한 질적 메타분석의 7단계를 적용하여 연구 의미를 종합하고, 범주화하여 3차 구성 과정을 거쳐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안전사고는 복합 원인으로 발생하고, 안전사고 발생에 대해 교사들은 죄책감을 느끼며, 유아의 행동을 통제하고, 경험을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환경, 교사, 부모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해석되었다. 안전교육은 교사 의무와 유아 권리이기 때문에 실행되는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안전교육 내용은 고정적이고 일률적인 것과 상황에 따른 맞춤형으로 나타났다. 안전교육 실행방법은 교사의 교육내용 인식수준에 영향을 받았으며, 유아교육과 다른 별도 교육이기에 다양한 교수방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교육기관에서 안전사고를 줄이고 안전교육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