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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후셔 (영남대학교 대학원 미술디자인학과 박사과정) 박형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2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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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중국 전통시장에서 열악한 음식 문화체험의 현황을 파악하고 음식문화, 전통시장 음식 문화의 특징 및 의의, 음식문화 체험 서비스디자인 프 로세스 등을 통해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탐구하고 제 안한다. 대표적인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인 더블다이아 몬드방법론에따라발견, 정의, 개발, 전달4가지단 계로 음식문화 체험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한 다. 우수사례인 한·일의 전통시장 사례를 면밀히 파악 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관광안내, 시각적 즐거움,음식정보전달방법,요리방식,포장방식,먹 는 방식으로 분류하여 전통시장에서 사용자의 터치포 인트를 도출하였다. 이후 우한시 호부항 전통시장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 였으며 호부항 전통시장의 특색과 향후 음식 문화체험 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이에 대해 “초풍(楚風)”과 “식기(食器)”를 중심으로 호부항 전통시 장의 음식 문화체험 서비스디자인 가이드라인과 서비 스디자인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결과가 중국 전통 시장의 특색 있는 발전과 서비스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어 수준 높은 전통시장 서비스디자인 방안에 기 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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