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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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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선 (한동대학교) 김민경 (한동대학교 콘텐츠융합디자인학부)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3 - 2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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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장애 출현율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시각장애인의 출현율은 증가하였고, 그중에서도 후천적 시각장애인의 발생비율이 높아졌다. 이에 과거의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이었던 재활 위주의 패러다임이 자립생활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면서 시 각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동등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졌다. 자립생활에 대한 욕구 중, 시각장애인들의 의생활에 대한 욕구는 꾸준히 증 가하는 추세이지만 이들의 현 쇼핑 행태는 경험적 소비보다 물질적 소비에만 그쳐있다는 것을 시각 장애인과의 인터뷰를 통한 사용자 분석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 론 중 4D 프로세스에 따라 시각장애인의 현 의류 소비 행태인 수동적이며 물질적인 소비 위주의 프 로세스에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경험 적 소비 프로세스 위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고, 사용자 분석을 통해 도출된 페인포인트와 니즈에 따라 서비스 컨텐츠를 설정 하고 최종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는 시각장애인이 주체적으로 의류 쇼핑 프로세스 를 경험하도록 돕는 서비스 제시를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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