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화 (석동중학교) 윤성원 (경성대학교) 조대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음악교수법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5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경남 석동중학교의 창작 뮤지컬 ‘아리’의 제작 과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술이다. 최근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뮤지컬 교육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뮤지컬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뮤지컬 제작 과정과 교육적 효과를 기술한 연구물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 연구는 외부 강사를 초빙해 학교 현장에서 뮤지컬을 제작한 경남 석동중학교의 교육 과정과 교육적 효과를 기술하고자 하였다. 기술은 현장성과 사실성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가급적 실제 사용하는 용어로 용어도 순화하였다. 즉 이 연구는 뮤지컬을 제작하고자 하는 교사의 학교 현장에 즉각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학교 현장에서의 뮤지컬 제작 준비기에는 MOU체결, 단원선발, 작품 창작 의뢰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연습기에는 배역확정을 통해 부분 연습과 무대를 만들기 위한 배경과 의상 등을 준비한다. 집중연습기에는 전체연습과 홍보를 위한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최종 리허설을 통해 공연을 올린다. 교육적 효과로는 뮤지컬 제작을 통해 학생들은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자기 표현력, 잠재성의 향상을 보였고, 새로운 재능을 발견했으며, 공동 작업을 통한 배려와 책임감, 인내심, 사회성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공연의 성공으로 인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었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의 뮤지컬 제작을 위해서는 교사연수, 교육청의 협조, 학교여건의 개선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