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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지선 (인하대학교 문화경영학과) 전형연 (목포대학교) 조은진 (건국대학교) 이미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38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3 - 25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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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부터 시행된 관광거점도시 육성 사업의 진행에 따라, 선정 도시 들은 관광안내표지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현재의 한국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의 표준화 방안은 구체적이지 않아 각 지역이 차별적인 방식으로 관광안내표지를 제작 중인 실정이다. 본 연구는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의 기본적인 구성 원칙을 분석하고 이를 소비가치 지향에 의거하여 기호학적 재유형화를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2009년에서 2019년으로의 가이드라인의 변화 과정에서 실제적 가치 부여와 비판적 가치 부여는 강화되고 유희적 가치 부여는 유사하며 유토피아적 가치 부여는 약화하여 현재의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은 사용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관찰기법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기본 원칙들의 표출 양상을 확인하고 다감각을 활용한 관광안내표지의 필요성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사용성, 가독성, 안전성, 접근성, 단순성, 융통성, 연속성의 원칙을 포함하되, 보다 세분화하여 심미성, 환경성, 상징성을 추가하고 기존에 포함된 적 없는 체험성을 포함하는 새로운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 기준안을 제안한다. 기본 원칙들을 소비가치 지향에 따라 유형으로 나누고 이를 통해 관광안내표지의 디자인부터 관리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가치 지향적 관광안내표지 가이드라인의 기준안을 제안한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 실무적으로도 공헌할 수 있다 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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