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실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9 - 1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지도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멘탈코칭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타당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목표는 스포츠 지도자가 멘탈코칭 방법을 습득하여 지도자의 역할과 전문성을 증대시키고, 선수의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스포츠 지도자 멘탈코칭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도출한 후 멘탈코칭모델(MENTAL)을 개발하여 1차 전문가의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멘탈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2차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여 완성시켰다. 멘탈코칭모델, 즉 MENTAL은 코칭프로세스의 체계적인 대화법을 적용하여 실행력을 향상시키도록 개발된 것으로, Measuring(상황파악), Encouraging(동기부여), Needs exploring(요구탐색), Targeting(목표설정), Acting(실행), Learning(배움)의 6단계이다. 이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된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구성은 멘탈코칭의 기본원리, 멘탈코칭모델, 팀 멘탈코칭, 멘탈코칭의 습관화의 4개 영역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스포츠 지도자의 멘탈코칭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 멘탈코칭모델(MENTAL)과 멘탈코칭 프로그램의 타당도는 확인되었으므로, 이는 스포츠 지도자가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