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영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9 - 24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부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에서 글쓰기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략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의 외국인 유학생 전용 글쓰기 강좌인 < 글쓰기2>와 <성찰과 표현> 교과목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교수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전략들에 초점을 맞춰 글쓰기 온라인 강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온라인 강의에서 교수실재감을 높이는 전략들은 교사와 학생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끌며,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된다. 본고에서는 강의 플랫폼 환경과 강의 자료 만들기, 교사의 역할과 존재감 나타내기, 학습자 관계 형성하기로 나누어 연구자가실행한 교수학습 전략들을 소개하고 학습자들의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강의 운영 사례 공유를 통해 도출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유학생의 특성과 온라인 교육 환경을 고려한 효과적인 대학 글쓰기 온라인 강의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