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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상화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 구혜경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1 - 17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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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의 제언을 위하여 생협 소비자들의 이용동기를 확인하고, 동기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그리고 유형별 생협 이용행태의 특성, 윤리적 의식 수준, 생협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생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3040 주부 31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주요 생협 이용동기는 나와 가족의 안전 및 건강 동기, 사회적 인정 및 참여 동기, 경제적 동기 등 이기적 동기로 확인하였다. 생협 이용소비자는 열성참여형, 실리추구형, 경제적 동기 무관형, 무관심 참여형의 4개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열성참여형은 30.3%로 40대 비율이 약간 높았으며, 다양한 동기로 생협을 이용하기 때문에 생협활동 참여 및 상대적 생협이용비율, 생협 이용품목 등이 가장 다양한 집단이다. 그리고 윤리적 의식 수준의 향상 역사 가장 높은 유형이다. 실리추구형은 28.4%로 생협의 경제적 동기를 높게 평가하고 생협을 이용하는 집단이며, 생협이용비율이나 윤리적 의식 수준 등이 열성참여형과 유사하지만 약간 낮은 수준의 유형이다. 경제적 동기 무관형의 경우 26.5%로 생협 상품이 저렴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며 상대적으로 30대의 비율이 높다. 생협이용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생협에서 다양한 품목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다. 마지막으로 무관심참여형은 14.8%로 다양한 동기 수준이 모두 가장 낮은 유형으로 상대적으로 구매비중이나 구매품목수이나 윤리적 의식 향상 수준 역시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낮은 유형이었다. 이렇듯 현재 생협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다양한 특성을 지니며, 동기에 따라 이용행태가 달라지고, 윤리적 의식 수준의 향상도 역시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생협은 성장기에 있으며, 이를 위해 소비자 유형별 특성을 이해하고 유형별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생협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유용한 유통점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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