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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영화 (경남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7 - 11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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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적 반응’에 주목하게 되면, 주체적 감상 태도가 길러질 것이다. 본 연구는 독자의 부적절한 감정적 반응에 주목하여 텍스트를 더 정확하고 깊이 읽고자 하는 데에 관심이 있다. 소설은 기존의 도덕관념을 흔들어놓기 일쑤이며 그것을 사명으로 삼는다고 할 수 있는 역사적 갈래이다. 소설을 잘 읽는다는 것은 특정 상황을 겪는 인물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다는 뜻인데, 소설의 사건이나 주제에 걸맞지 않은 독자의 감정적 반응, 즉 ‘감정의 오류’를 범하는 학생 독자들이 있다. ‘감정의 오류’는 독자의 자유로운 작품 수용의 허용치를 넘어서는 것으로 명백한 오독의 징후인데, 독자가 스스로 자신의 감정적 반응에 주목하도록 이끌면 독자는 자신의 읽기를 스스로 교정하여 공감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제재로 학생 독자가 흔히 보이는 감정의 오류를 인물에 대한 반응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작품의 내적 질서에 따른다면 ‘엄석대’나 ‘반 아이들’에 대해 반감을 보이지 않는 것은 ‘감정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 주로 개인의 서사(기억)가 작품을 부적절하게 읽도록 하였을 것이라고 판단되지만, 부적절한 감정적 반응은 명백한 오독이다. 그러나 독자의 감정적 반응 그 자체에서 텍스트와 독자 자신을 다시 성찰해 보기 시작한다면 바람직한 소설 감상에 이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의 주체적 감상 태도까지 길러줄 수 있다. 왜냐하면 감정적 반응은 인지적 반응에 비해 더욱 솔직한 반응이며, 인지적 반응에 비해 훨씬 더 자주 텍스트의 내적 질서에 부합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솔직한 감정적 반응에서 출발하는 작품 이해는 텍스트의 사실적 정보 인식뿐만 아니라 독자의 가치의식에 대한 성찰에까지 나아가 독자 자신을 재발견하게 되는 진정성(깊이)까지 선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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