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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완용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9 - 21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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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아개념과 자기치유의 관점에서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 작품을 분석하여 그 변화와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반 고흐의 삶은 좌절과 상실의 연속이었다. 이러한 그에게 그림은 삶의 구원이었으며 자화상 그리기는 그의 영혼의 반영이자 자아개념 탐구인 동시에 자기치유의 방법이었다. 반 고흐는 자화상을 통하여 자아를 찾았고 내면적 표현을 자유롭게 추구하면서 내적 에너지를 얻고, 삶의 의미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의 자화상은 사실적 자화상으로부터 내면적 자화상으로 변화를 보였고, 외현적 묘사가 아닌 내면적 생명력의 표현으로 일관되게 변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 연구대상인 반 고흐의 자화상을 시기별, 내용별로 작품의 변화과정을 분석하였다. 시기별 변화는 자아개념의 설정에 따라 변화를 보였고 내용별 변화는 사실적 자화상으로부터 색채와 터치에 의한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자화상으로 변해갔다. 그 변화과정에 따른 의미의 결론은 첫째, 반 고흐는 자화상을 자아개념을 인식하고 확인하는 과정으로 제작하였다. 둘째, 반 고흐는 자화상의 끊임없는 회화적 시도를 통하여 내면성을 표출하고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작하였으며 이 시도는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했던 그의 자아확인이며 자아실현이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화상을 통해 인생을 승화하여 자기치유적 경험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론을 통해 자화상이 예술을 통한 자아개념과 자기치유에 있어 중요한 의미로 다가갈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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