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후 (獨協大学) 정선영 (獨協大学)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5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5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 대학에서 비전공 과목으로서 한국어 수업을 이수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수강 동기에 관한 조사이다. 이를 위해 성별과 한국 관련 경험의 유무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다. 아울러 2014년도 조사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그동안의 변화 추이도 살펴본다. 우리는 일본의 12개 지역에 있는 4년제 대학교에서 비전공 과목으로 한국어 수업을 듣고 있는 1학년생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본 대학에서 비전공 과목으로 한국어를 수강하고 있는 학습자들은 대체로 내재적 동기에 의해 수업을 듣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남녀 모두 한국어 수업을 선택하는 데 실리적인 목적을 고려하는 학습자는 많지 않았다. 한국 관련 경험과 관련해서는, 한국 방문 경험이 있는 학습자의 경우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한국어 과목을 수강하는 경향을 보였고, 한국인과의 교류 경험 및 한국어 학습 경험은 한국어 수업의 수강 동기로서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2014년도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외재적 동기는 더 약해지고, 내재적 동기는 더 강화된 경향성을 보였다. 즉, 예전보다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 내재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일본 대학 내에서 비전공 과목으로서 한국어 교육의 목표 설정을 재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