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w Shin Ngwe (양곤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7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9 - 25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얀마인 학습자들의 변인에 따른 한국어 학습 전략을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SILL를 사용하여 총 401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학습 전략 조사 결과를 성별, 학습목적, 학년, 학업성취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변인에 따라 학습 전략 사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선, 학습자 성별에 따른 한국어 학습 전략의 사용 양상에서 여성 학습자 집단의 전략 사용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어 학습목적에 따른 학습 전략의 사용 양상에서는 학문목적 학습자 집단의 전략 사용이 가장 많았다. 학년에 따른 전략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2학년 학습자 집단의 전략 사용이 가장 많았으며, 학업 성취도에 따른 한국어 전략의 사용 양상을 분석에는 중위권 학습자 집단의 전략 사용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한국어를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하는지 등을 보다 정량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전략의 사용 양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학습을 위해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특성에 맞는 학습 전략을 교수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론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