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정 (국민대학교) 임혜원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7 - 33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나다/들다’를 중심으로 영상도식을 활용한 어휘 교육 및 의미 교육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영상도식은 여러 가지 특정 영상들을 포괄하는 추상적 층위의 기본 구조로, 어휘의 의미가 확장되더라도 고유의 도식적 구조는 보존된다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어휘 의미 교육에서 영상도식을 활용하면 학습자의 암기 부담을 줄이면서 많은 어휘를 습득하고 기억 지속 시간을 늘리는 등의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논문에서는 ‘나다/들다’를 포함한 연어 표현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법으로 ‘나다/들다’의 기본 의미를 OUT/IN과 같은 영상도식으로 제시하고 이를 ‘나다/들다’가 사용된 다양한 표현을 연계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나다/들다’가 포함된 문장을 접하게 하여 학습자가 ‘나다/들다’의 의미를 추측하게 한 후 영상도식을 통해 기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 단계에서는 ‘나다/들다’가 기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와 확장 의미로 사용된 경우를 다양한 문장을 통해 연습하고 ‘나다/들다’와 동시에 결합하면서 의미가 유사해지는 경우도 문장과 맥락을 제시함으로써 의미를 변별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별 지도 방안을 고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