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보준 (한국국제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응유연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둔 연구이다. 이를 위해 D시와 K도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3학년∼6학년의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198명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175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WIN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Baron & Kenny(1986)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되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정신건강과 적응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의 관계에서 적응유연성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더라도 적응유연성이 높으면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적응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건강과 적응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개입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