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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리 (서울대학교) 유가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1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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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남한주민의 국민정체성과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둘의 관계가 북한이탈주민과의 접촉경험에 따라 달라지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의 2018 통일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최소자승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남한주민의 국민정체성 인식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구체적으로 동일 혈통과 조상을 국민의 자격 요건으로 삼는 민족형 혹은 혼합형인 사람은 혈통을 중요한 요건으로 보지 않는 다원형 혹은 시민형인 사람에 비해 북한이탈주민과의 거리감을 더 크게 느낀다. 둘째, 남한주민의 북한이탈주민과의 직접 접촉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줄이지 못하는 반면 북한 소설, 영화 등을 통한 준사회적 접촉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줄인다. 셋째, 북한이탈주민과의 준사회적 접촉 경험은 혼합형인 사람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유의미하게 줄인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는 남북 간의 정치, 경제, 문화적 차이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탈주민과의 공존과 화합을 모색하기 위해 다문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또한 혼합형 국민정체성 인식이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배타적 태도로 이어지지 않도록 매체를 활용하여 북한이탈주민과 접촉 경험을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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