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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욱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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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 중소도시의 통합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을 모바일 서비스 구성과 모바일 UX 디자인 개발로 진행한 내용에 대한 것이다. 정보화시대를 지나면서 특별시 및 광역시 포함 전국 80 여개 크고 작은 시청 및 산하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각 시청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수많은 서비스들의 나열과 유관기관으로 연결되는 엄청난 수의 링크들은 방문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 웹 서비스 대비 모바일 서비스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각 지자체의 웹 기반 서비스들도 모바일 환경으로 속속 옮겨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간 만들어졌던 웹 기반 서비스들을 통합하고 시민들에게 최적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분류 방법과 과정이 있어야 가능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합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경험의 목표를 즉각성, 간결함, 그리고 사용자환경으로 정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 도출과 사용자경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첫째, 최적의 모바일 서비스를 구성하기 위해 먼저 주 사용자층을 포항시민과 방문자로 나누었다. 가로축에 사용자층을 근거한 모바일 서비스 그룹을 배치하고 세로축에 기존 웹 서비스를 배치하여 교차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추출하였다. 둘째, 선정된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기 위해 국내 주요 지자체 모바일 서비스를 평가하고 정부 가이드라인을 분석하여 UX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산발적으로 개발되었던 수많은 웹사이트 서비스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함축시킬 수 있었고, 포항시의 차별화된 모바일핀테크 기술과 유관 기관의 회원증을 더한 최적의 통합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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