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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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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이서 (홍익대학교) 장용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9 - 1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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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현대 사회는 다양한 분야 간의 교류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 많은 학문들이 타학문과의 연계를 통해 발전하듯이 건축 분야에서도 타학문과의 연계를 통한 많은 연구가 있어왔다. 그 중에서도 예술 분야와 관련하여 미술, 조각, 음악 등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건축물은 단순한 지각적 측면이 아닌, 움직임이 포함된 시각에 크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다수의 앞선 학문들과의 연결 관계를 찾는 것에 한계가 드러났다. 그 중 영화는 시간과 공간을 모두 포함하는 예술이며 ‘움직임’을 통해 시공간을 지각한다는 측면에서 건축과의 비교가 용이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영화와 건축은 모두 공간의 표현 예술이며 이를 통해 관객과 사용자로 하여금 심리적 효과를 창출한다. 또한 현대의 건축을 경험하는 방식은 물리적 거리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이미지적인 경험이 필수불가결하다. 이에 동적 움직임의 요소와 정적 조형언어를 모두 포함하는 영화 미장센을 통해 건축 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접근 방법에 대해 찾고자 한다. 미장센은 이미지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숏에서 화면의 공간감을 연속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건축 공간의 경험과 가장 유사한 영화 이론 중 하나로 간주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영화에서 심리적 효과를 창출하는 공간의 표현인 미장센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진행한다. 다음으로 내러티브의 시각화에 능통한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라는 감독의 미장센 연출 기법을 분석하여 특이성을 찾고 건축 공간과의 비교를 통해 건축의 공간을 경험 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접근 가능성에 대하여 모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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