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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공주교육대학교) 신현군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41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3 - 58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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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한국어(KS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발음 교육에 서 음운규칙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음운규칙은 음소와 함께 한국어 발음 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이다. 본고에서는 초등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음운규칙 교육 의 필요성을 논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용 표준 한국어』 교재의 음운규칙 교육 내용 및 방법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내용의 측면에서는 음운규칙 학습이라기보 다 개별 단어의 발음 학습에 가깝고, 음운규칙의 학습 순서가 고려되지 않았으며, 학 습 단위가 형태론적 단어 중심이다. 교수­학습 방법은 제한된 언어 자료를 듣고 따 라 읽는 활동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학습자가 음운규칙을 이해하기 어렵다. 본고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초등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음운규칙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음운규칙 교육 내용의 측면에서는 음운규칙의 난이도, 사용 빈도, 학령 및 국어 과목과의 계열성을 고려하여 초급 과정에서 학습할 음운규칙을 선정하고 그 순 서를 설정하였으며, 음운규칙의 제시 단위를 음운단어, 음운구, 억양구로 확장할 것 을 제안하였다. 음운규칙 교육 방법의 측면에서는 교수­학습 방법에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의 기능을 보완할 것을 제안하고, ‘노출­설명­연습’으로 구성된 교수 ­학습 방법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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