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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주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행정연구 한국행정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8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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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재난구호 서비스를 긴급구호, 생계구호, 보건의료구호로 구분하고 개별 재난구호 서비스만족도가 인지된 재난구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재난 피해자들의 인식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이와 더불어 재난구호 성과 인식에 대한 재난지원금 배분 형평성의 영향력도 검정하였다. 재난유형(태풍, 호우, 화재, 지진)에 따른 재난구호 서비스 만족도와 재난구호 성과 인식의 집단 간평균비교를 실시한 결과, 지진 피해자가 구호 서비스 만족도와 구호 성과를 가장 낮게 인식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중앙 및 지방정부들이 과거 피해 사례에서 지적된 문제점을지진 매뉴얼 또는 구호계획수립 지침 개정에 적극 반영하고 일선 구호기관들은 이를 실무현장에서성실히 집행하기 위한 역량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재난구호 서비스 만족도와재난지원금 배분의 형평성이 재난구호 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실시한 결과, 긴급구호 만족도, 보건의료구호 만족도, 재난지원금 배분 형평성이 재난구호 성과 인식을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구호업무 담당자는 현장에서 피해자들과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이들의 요구를 친절하게 반영함으로써 서비스 질을 제고할 필요가 있으며, 공정한 지원금 배분을 위해 정부는 피해 규모 산정에 대한 보다 더 과학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행위주체의 전문성을 확보하여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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