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9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음악의 생활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전이기반의 감상교육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음악을 향유하고 주체적으로 통찰할수 있도록 돕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특별히 음악과 공통 교육과정의 마지막에있는 중학교 학습자를 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2015개정교육과정 내 중학교 생활화 영역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음악 행사에 참여하고, 음악산업을 이해하며, 세계 속의 국악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음악과 교육과정이 음악의 생활화를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일상 속에존재하는 수많은 양태의 음악들을 더욱 능동적인 관점에서 다룰 수 있게끔 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음악의 여러 활동 영역 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영역이감상 영역이라고 보았을 때, 학습자의 삶 속에서 더욱 양질의 감상이 이루어질 수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한 사안이 될 수 있겠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예술 교과의전이 목표에 대해 ‘감정과 분위기를 표현하는 선택된 수단을 통해 독창적인 작품(an original work)을 창조하거나 수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교수학습에서의 ‘전이(transfer)’를 강조한 맥타이와 위긴스의 교육학적 논의를 기반으로 개발된 음악적 전이기반 감상수업모형과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중학교 생활화 영역을 적용하여감상수업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로써 감상 영역의 생활화를 위해 우리 삶 속의 다양한연관성을 토대로 하여 음악 작품에 대한 독창적인 사고와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수⋅학습이 더욱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COVID19 상황에 따라 <중학교 비대면 음악수업을 통한 음악적 전이기반 감상수업> 이라는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이는 코로나 블루와 같은 사회적 현상에 따른 심리적증세의 완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음악의 생활화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방법이 될 수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