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Zhe Li (이화여자대학교) 송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방식이 동생에 대한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자존감과 자기애(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산서성(山西省) 진중시(晋中市)에 소재한 7개 초등학교에서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동생이 있는 666명 학생의 응답을 토대로 경로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존감은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고, 허용적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매개하지 않으며 권위주의적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 관계에서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외현적 자기애와 내현적 자기애 모두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하고 허용적 양육방식 및 권위주의적 양육방식과 동생에 대한 수용성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중국 초등학생이 부모의 양육방식을 민주적으로 지각할수록 자존감과 외현적 자기애를 높이고 내현적 자기애를 낮춰 동생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자존감과 외현적 자기애를 높이고 내현적 자기애를 낮추는 측면에서 동생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는 중요성을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