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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陳永娥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 최정준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영산대학교 동양문화연구원 동양문화연구 동양문화연구 제3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1 - 3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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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통보감』에서 사시(四時)의 질서에 맞게 변화하는 만물의 생장소멸 과정과 조후이론을 바탕으로 서술한 명리이론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궁통보감』은 오행(五行)의 순서대로 일간(日干)과 월지(月支)의 관계를 분석하여 사시(四時)의 희기(喜忌)를 구하며, 조후(調候)를 통해 사주(四柱)의 중화(中和)를 근간으로 삼았다. 󰡔『궁통보감』의 저자와 저술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원제목은 󰡔『난강망』이며 󰡔『조화원약』으로 불리다가 󰡔『난강망』을 청대의 여춘태에 의해 재편집되어 󰡔『궁통보감』으로 전해졌다. 󰡔『난강망』은 조선시대 ‘관상감 취재 시험’에서 교재로 채택된 서적이라는 점으로 추정하면 시대적으로 명나라 초기에는 이미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저자가 고관들의 사주(四柱)와 유림에 관해 언급한 점을 보아 성리학의 영향을 받은 벼슬한 사람임을 알 수 있다. 󰡔『궁통보감』은 십천간을 십이개월씩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論木」⋅「論火」⋅「論土」⋅「論金」⋅「論水」의 각 오행별로 총 다섯 권으로 되어 있다. 󰡔『궁통보감』은 월령중심의 조후이론과 한난조습을 활용하여 중화사상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조후(調候)와 배치되는 진퇴(進退)의 12벽괘소식(辟卦消息)과 이기법(理氣法)을 쓰고 있고, 격국과 용신 및 군주와 보좌개념도 쓰고 있다. 또한 부귀빈천(富貴貧賤)의 고저를 등급별로 논하고 승도(僧道)의 운명과 풍수이론을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궁통보감』은 사주분석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실용화한 명리서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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