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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환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택민국학연구원 국학연구론총 국학연구론총 제2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5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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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김굉필의 문묘종사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보고, 그동안 연구가 미진했던 제향 서원들에 대하여 검토한 것이다. 물론 자료의 한계로 제향 서원들에 대한 상세한 분석은 어려웠지만 해당 서원의 건립 연혁을 개관하고 김굉필과의 연관성을 파악한 시론적 논의로서 의미를 가진다 할 수 있다. 김굉필의 추숭은 중종반정 이후부터 논의가 본격화 되어 문인 조광조가 중앙정계 진출하면서 더욱 확대되었다. 조광조는 학문적인 계보를 확정하기 위해 정몽주와 김굉필을 문묘종사를 시도해 실패를 했으나 사림파의 학문적 계보의식을 정설화 했다는데 큰 성과가 있었다. 사림정치가 대두되면서 문묘종사는 하나의 국론으로 일치되어 마침내 1610년(광해 2) 성사되기에 이른다. 동방오현의 문묘종사는 사림파의 학문적 계보와 행적을 공인받음은 물론이고 성리학의 정통성과 정치적 행보에 정당성을 인정받았다는 것에 역사적 의미가 있었다. 김굉필의 제향 서원은 제향된 곳은 전국에 15개소로 조사가 되었으며, 이중 무려 10개소가 사액 서원에 해당한다. 이들 서원은 건립 지역, 시기, 목적 등이 비록 상이하나 조선시대 서원의 다양성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유의미하다. 김굉필 서원의 성격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17세기 초반 동방오현의 문묘종사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가운데 이들을 제향하는 서원이 각 지역에서 건립되는 일환에서 이루어졌다. 둘째, 김굉필이 동방오현의 한 분이자, 조선에서 도학을 수창(首倡)한 인물이라는 위상에 기대어 서원의 사회적 권위를 제고하려는 목적에서 건립이 되었다. 이 논문을 계기로 향후 새로운 자료들이 발굴되어 이들 각각의 서원별로 사례연구가 본격화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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