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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용석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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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외부 R&D 지식 네트워크가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 및 새로운사업 분야로의 다각화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외부 R&D 지식 네트워크는 기술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증진 시키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유관 선행연구들은 중소기업의 외부 R&D 지식네트워크와 매출 증대간의 관계에 미치는 새로운 분야로의 다각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는 점과 외부 R&D 지식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외부 R&D 협력 네트워크와 외부 R&D 정보 네트워크 중 어떤 것이 매출 증대에 더 많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면에서 한계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200개 한국 중소기업들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들을 제공한다. 첫째, 중소기업의 새로운 사업 분야로의 다각화는 중소기업의 외부 R&D 협력네트워크 다양성과 매출 증대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새로운 사업 분야로의 다각화는 중소기업의 외부 R&D 정보 네트워크의 다양성과 매출 증대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한다. 셋째, 중소기업의 외부 R&D 정보 네트워크의 다양성은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에 외부 R&D 협력 네트워크 다양성 보다 더 큰 정(+)의 영향을 미친다. 넷째, 중소기업의 외부 R&D 협력 네트워크의 다양성은 중소기업의 새로운 사업 분야로의 다각화에 외부 R&D 정보 네트워크의 다양성 보다 더 큰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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