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화 (동신대학교) 조지현 (동신대학교) 최은정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
수록면
145 - 16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와 코로나우울의 관계에서 COVID-19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와 그릿의 조절효과를 포함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보육교 사의 심리적 건강 증진과 코로나우울 예방, 실질적 개입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호남권(광주, 전남, 전북)과 영남권(부산, 대구, 경북, 경남)에서 재직 중인 보육교사 2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IBM SPSS Statistics 25와 Process macro 3.5의 model 15를 통해 조절된 매개효 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는 코로나우울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이 과정에서 보육교사의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는 COVID-19에 대한 두려움을 매개로 하여 코로나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가 코로나우울로 가는 직접경로에서는 그릿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가 COVID-19에 대한 두려움을 매개로 하여 코로나우울로 가는 간접경로에서는 그릿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여 그릿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 보육교사의 COVID-19로 인한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우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코로나에 대한 두려 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보제공이나 전염병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과 함께 보육교사의 그릿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