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청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73 - 1,1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지리적, 사회적 관계로 인해 한국에서의 중국어 학습 열기는 계속 뜨거워지고 있다. 많은 한국인들이 중국어 학습에 관심을 갖고는 있지만 문법과 한자암기 중심의 학습 방법을 고수함에 따라 실제적인 회화 능력 습득에는 한계가 있음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를 배우는 대학생 학습자가 비교적 단기간에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카카오톡 음성 메시지 기능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실시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학습자는 카카오톡 음성메시지 기능을 활용하여 회화 읽기 및 대화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연구자는 발음과 문법을 교정하고 피드백을 해 주었다. 이러한 수업방식은 학습자들의 회화 능력을 향상시키고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기능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사전과 사후 검사를 통해서 과학적으로 검증되는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