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41 - 1,0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쓰기 활동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자발적인 쓰기 태도를 갖도록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한국어교육에서의 ‘쓰기 워크숍’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과 특성, 효용성을 밝히면서 쓰기 워크숍의 구성요소를 설정하여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 간의 지식과 경험의 공유가 가능해진다. 둘째, 쓰기 활동의 긍정적인 동기부여 및 태도 형성에 도움을 준다. 셋째, 다양한 쓰기 과정의 단계를 거치면서 쓰기 능력의 질적 향상도 가능하도록 한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가 쓰기를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인 한국어 문법에 대한 부담을 덜고 그룹 구성원, 즉 동료 학습자들 간의 협의라는 공동 작업을 통해 올바른 문장으로 완성해 나가는 단계를 경험함으로써 쓰기를 받아들이는 태도뿐만 아니라 학습자 개인의 쓰기 능력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