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선 (경기대학교 박사수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61 - 5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정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현장에서 실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을 찾아 그 틀을 깨어 보는 과정에서 보육교사들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살펴보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S시에 거주하는 보육교사 11명 대상으로 8월부터 11월까지 놀이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놀이컨설팅은 자유놀이시간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천하는데 교사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컨설턴트가 진단하여 교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변화를 놀이에 시도해 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놀이컨설팅을 경험한 교사는 기존 놀이에 가졌던 구조화된 놀이신념의 변화를 이끌었다. 이러한 변화로는 구조화된 공간(영역)허물기, 교실의 규제 및 시간 허물기, 유아에게 놀이주도성 넘기기, 교사의 역할 변화 등의 틀 깨기를 통해 나타났다. 따라서 개정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천은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변화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놀이컨설팅 경험은 교사의 고착화된 놀이신념의 변화로 이어져 구조화된 교사의 ‘마음의 틀 깨기’를 실천함으로써 개정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이끌고 적용하는데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