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9 - 1,17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족지지와 교수지지가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하여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족지지는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지지는 대학생에게 있어 불확실한 미래와 불안정한 진로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족지지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결정성동기와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는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괴리 때문에 대학생은 전공과 진로를 별개의 것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경향에 기인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진로결정수준에 매개 효과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교수지지가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은 재학 기간 중 정체감, 학업, 진로, 대인관계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 문제에 대해 적절히 조언해 줄 존재에게 의존한다. 대표적인 존재인 교수자가 대학생의 의견이나 생각을 존중해주는 것만으로도 지지를 받는다고 여기는 것이고, 교수자에게 지지를 받는다고 느끼는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이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