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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선 (김천대학교) 강민구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1 - 3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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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명명하기과제 수행에서 단계별 의미단서가 명명하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어증지수와 유형을 일치시킨 명칭실어증 환자 3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명명하기과제에서 기존의 K-BNT 의미단서와 단계별 의미단서를 제공하여 3단계로 구성된 의미단서 간의 정반응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명칭실어증자의 명명하기에서 단계별 의미단서가 K-BNT 의미단서에 비해 이름대기 수행력이 증가하였다. 둘째, 세 단계로 구성된 단계별 의미단서간의 정반응 점수를 분석한 결과, 단계별 의미단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단계별 의미단서는 명명하기 수행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향후 다양한 낱말들의 위계성이 반영된 단계별 의미체계가 구축된다면 실어증자의 명명하기 수행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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