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숙 (전북대학교) 왕경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63 - 1,9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력인정 중등교육과정에 참여한 결혼이주여성의 학습 경험-해석현상학적 분석 접근-김 선 숙*ㆍ왕 경 수** 요약: 본 연구는 학력 인정 중등교육과정에 참여한 여성 결혼이민자들의 학습 경험에 나타난 교육의 의미와 본질을 탐구하기 위한 해석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자들은 Smith et al.(2009)의 해석현상학적 분석 방법으로 접근했다. 연구에는 3명의 여성 결혼이민자가 참여했다. 연구자들은 연구 참여자들과 개별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원자료를 구성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들의 중등교육 참여 동기는 교육을 통해 극복하고자 함이였다. 학습 경험의 본질은 차별과 배제의 이중적 고통의 극복, 한국사회의 튼튼한 뿌리되기, 돈과 행복의 두 마리 토끼 잡기, 한국 지인들을 통한 정보탐색, 인적자본 강화, 자기훈육, 자기 시간표에 따른 공부하기, 미래준비 기반 학습, 부모 됨의 학습, 꿈을 가진 한국인의 삶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여성 결혼이민자들의 사회동화가 아닌 통합적 관점의 인적자본 강화, 중등교육,다문화센터와의 다문화 센터와의 연계를 위한 구체적 제언을 했다. 핵심어: 결혼이주여성, 중등교육, 해석현상학적 분석, 인적자본, 통합적 관점 □ 접수일: 2021년 6월 8일, 수정일: 2021년 6월 20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주저자,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JoenBuk Univ., Email: kss036@hanmail.net)** 교신저자, 전북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JoenBuk Univ., Email: kkswang@msn.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