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은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학과)
저널정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문화예술경영학연구 문화예술경영학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 - 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MMORPG 모바일 게임 이용자 유형에 따른 자동전투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재미요소를 살펴보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이용자 유형은 독립변수, 재미요소는 매개변수, 자동전투 사용의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때 MMORPG 모바일 게임 이용자 유형은 크게 3가지로 성취형, 사교형, 몰입형로 구분하였으며 재미요소는 크게 5가지로 감상적 재미, 조작적 재미, 도전적 재미, 상상적 재미, 사회적 작용의 재미로 구분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이용자 유형에 따른 재미요소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Process Macro를 이용해 검정하였다. 이때,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MMORPG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 대상으로 2019년 4월 8일부터 4월 16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설문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총 138명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MMORPG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유형과 자동전투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재미요소라는 매개변수를 통해 자동전투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성취형과자동전투 사용의도의 관계에서 조작적 재미는 부(-)의 영향, 도전적 재미는 정(+)의 방향으로 완전매개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몰입형과 자동전투 사용의도의 관계에서는 감상적 재미, 조작적 재미 및 도전적 재미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조작적 재미는 부(-)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형은 자동전투 사용의도에 영향을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수적으로 이용자 유형과 재미요소의 관계를 살펴보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취형은 조작적 재미, 도전적 재미, 상상적 재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재미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형은 상상적 재미, 사회적 상호작용의 재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몰입형은 감상적 재미, 조작적 재미, 도전적 재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