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경 (한국교원대학교) 선혜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상담의 창의적 접근이면서 치료적 도구인 꿈을 심리치료에서 어떻게 활용해왔는지 개관하고 국내외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 상담에서의 꿈 활용에 대한 실제적 제언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꿈 활용 상담은 심리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꿈을 활용한 목적에 따라 크게 정신역동적 접근, 정서-체험적 접근, 통합적 접근, 집단치료적 접근 등 네 가지 접근으로 분류할 수 있었고, 각 접근에 따른 꿈 활용 상담의 목적과 상담 개입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국내외 연구는 연구주제별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국외에서는 꿈 활용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꿈 활용 집단치료의 효과 등 다양한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국내에서는 특정 이론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거나, 연구 주제 중에서도 꿈 분석 사례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이후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접근에 따른 꿈 활용 상담에 대한 시사점과 추후 연구 방향 및 실제적 제언에 대해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