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남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7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시대에, 질 높은 노인의 여가와 삶을 연구하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며, 예술의 체험 및 예술 활동은 가치 있고 재미있는 노인의 여가생활에 매우 중요한 연구일 것이다. 그러나 신체적으로 제약이 많은 노인들이 직접 전시관을 찾아 방문한다거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체험을 하는데 있어서는 다양한 신체적 한계가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현실 형태의 막연한 예술체험을 제안하는 것은 오히려 복잡하고 무거운 장비 등으로 예술체험을 방해 할 수도 있을 것이며, 인지적 어려움을 가중 시킬 수 있다. 그에 따라 먼저, 혼합현실의 다양하고 진화하는 개념들과 혼합현실의 특징을 살펴보고, 기술융합형태의 혼합현실기반 예술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노인에게 적합한 혼합현실 형태를 제안하고, 이를 통해 노인을 위한 예술체험을 제공할 때의 고려 점들을 제안한다. 이는 노인의 질 높은 여가의 활용을 위한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람을 잘 이해하여 지능적으로 기술을 제공하는 4차 산업 기술의 국책 방향과도 일치하는 연구로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