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연 (인하대학교 산업보안e거버넌스센터)
저널정보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한국진로창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8 - 109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즈베키스탄에 진출한 한국대학 내의 한국어 강사들의 우즈베키스탄 근무 동기 요인을 조사하는 것이다. 인적자원 선발 과정에서 필요한 근무동기요인 뿐만 인적자원 유지 관점에서 필요한 한국어 강사 선발요인 및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요인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강사들과 대학 조직 내 한국어 강사 선발 권한이 있는 경영층에 대한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어 강사들의 우즈베키스탄 근무동기요인은 1) 해외경험과 한국어 강사 경력을 위하여, 2) 배우자 직장 등으로 거주하다 우연한 기회에, 3) 우즈베키스탄 학업 목적으로 거주하다 우연한 기회에 일자리를 제안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내 한국어 강사 선발 권한이 있는 관리자에게 성공적으로 한국어 강사를 선발하는 데 필요 요인을 인터뷰한 결과 1) 한국어 교육 경험 및 한국어 교육 전공, 2) 한국어 강사 자격증, 3) 시범 강의를 통한 강의평가, 4) 교육에 대한 열정과 흥미, 5) 우즈베키스탄 문화 이해, 6) 새로운 문화 수용 태도로 나타났다. 한국어 강사를 선발 후 오랫동안 근무하는 데 필요한 요인은 1) 대학 조직의 관리자들의 외국인으로 한국어강사들의 대한 이해, 2) 한국어 강사들의 다른 문화와 시스템에 이해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해외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강사를 선발할 때, 선발요인으로 참조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실무적 연구에 시사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