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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4 - 192 (9page)
DOI
10.5762/KAIS.2021.22.1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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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교량에서의 대표적인 홍수피해는 교각기초의 세굴, 여유고 부족으로 인한 파괴 등이 알려져 있다. 이와 더불어 유송잡물 집적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발생하고 있는데 교량에서의 유송잡물에 대한 피해는 유송잡물 집적으로 인한 교량전도, 수위상승으로 인한 제방월류, 압력흐름 증가로 인한 하상세굴 등의 피해 등 다양한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유송잡물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기 방법으로는 유송잡물 차단, 우회시설을 설치하거나 충분한 교량의 여유고를 확보하는 방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유고 확보를 위한 수리실험을 계획하였다. 수리실험은 소교량 대상실규모 유송잡물 집적실험과 집적형태를 반영한 수리특성실험으로 구성하였다. 집적형태를 반영한 수리실험은 개수로 흐름의 유속에 따른 흐름특성을 나타내는 값 중 하나인 프루드 수(Froude Number) 조건에 따라 유송잡물의 폭비(W/a), 높이비(H/a)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유송잡물을 고려한 Fr에 따른 여유고 산정식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규모 유송잡물 집적실험
3. 유송잡물 크기에 따른 수리특성실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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