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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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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진 (강원대학교) 최인숙 (강원대학교) 석승민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8권 제5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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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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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의 구매결정에서는 실용적인 부분보다는 소비자의 감정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색채는 이러한 소비자의 감정적인 부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영화포스터에서도 영화의 제작의도와 장르별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색채를 사용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흥행영화 총 90편을 선정하여, 스릴러/미스터리, 코미디, 멜로/로맨스 장르의 영화포스터 색채를 먼셀칼라를 기준으로 사용빈도를 측정한 후, 이를 토대로 색채의 감정 언어를 도출하여 각 장르별 감정적 특징과 색채사용의 상관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각 장르별로 도출된 색채 연상 단어를 보면 스릴러/미스터리는 무질서, 무기력, 우울, 밤, 침묵 등이 코미디는 기쁨, 명랑, 애정 등이 도출되었으며, 멜로/로맨스는 따뜻함, 기쁨, 행복, 온화함, 성숙 등이 도출되었다. 연구를 통해 영화의 각 장르별 특성과 영화 포스터에 사용된 색채에서 도출된 감정 언어가 일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각 장르별 영화 포스터의 적절한 색채 사용은 영화에 좀 더 몰입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감정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도 영화 포스터 제작에 있어 색채 사용의 치밀한 접근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좀 더 자극 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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