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수료)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5 - 27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제품 개발은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요소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글로벌 무한 경쟁으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양손잡이 조직은 인사, 조직, 전략, 마케팅, 기술 및 지식경영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연구 흐름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영을 위한 혁신 프레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에서도 실증연구와 사례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개념적 연구에 머무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단편적인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양손잡이 조직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음료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양손잡이 조직 전략을 통해 신제품 혁신에 성공한 롯데칠성음료 사례를 근거이론방법론을 이용하여 양손잡이 조직이 신제품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창업팀 구성, 최고 경영자의 행위통합, 구조적 통합장치가 핵심 성공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손잡이 조직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이 반드시 습득해야 할 전략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 볼 때 양손잡이 조직 전략을 통한 신제품 혁신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