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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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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현 (조선대학교) 김지윤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3 - 2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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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어머니의 자기성찰이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감정코칭 반응과 아동의 자기성찰지능이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하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구조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A시에 소재한 3개의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과 그들의 어머니 288쌍이 참여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어머니의 자기성찰척도(An & Oh, 2013), 아동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 척도(Oh, 2013), 아동의 자기성찰지능 척도(Kwon, 2008),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 척도(Won, 2015)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자기성찰 수준은 감정코칭 반응과 아동의 자기성찰지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감정코칭 반응은 아동의 자기성찰 지능과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아동의 자기성찰 지능 또한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자기성찰 수준은 감정코칭 반응과 아동의 자기성찰 지능을 통해서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자기성찰수준은 감정코칭 반응과 아동의 자기성찰지능을 매개로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의 감정코칭 반응과 아동의 자기성찰지능이 중요한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어머니의 자기성찰수준과 감정코칭 반응, 아동의 자기성찰 지능이 아동의 정서조절 방식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후기 아동기의 정서조절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요인과 아동의 요인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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