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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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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선정 (소은희마인드피아 의원) 이영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5 - 27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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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를 주호소로 하는 만 7세~만 9세 아동들이 놀이치료 장면에서 게임을 주된 상담도구로 활용할 때 나타나는 게임놀이행동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에 총 35명의 아동들의 게임놀이치료 172회기를 수집하여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Krippendorff(2004)가 제안한 질적 내용분석 절차에 따라 심층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인지전략’, ‘규칙준수’, ‘좌절인내력’, ‘자아제한’ 그리고 ‘대인관계기능’이라는 5가지 차원과 2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인지전략차원은 ‘예측과 계획의 어려움’, ‘융통성부족’, ‘주의분산’, ‘이해부족’, ‘언어전달력 부족’, ‘패배에 관한 외부귀인’의 6가지 범주가, 규칙준수 차원은 ‘규칙준수의지부족’, ‘충동성’의 2가지 범주가, 좌절인내력 차원은 ‘승리에 대한 불편감’ ‘승패에 대해 과장되게 받아들이고 표현함’, ‘좌절에 대해 부적절하게 표현함’, ‘결과뒤집기’, ‘예민하게 점수 확인함’, ‘의례적인 행동을 함’, ‘신체반응보임’의 7가지 범주가, 자아제한 차원은 ‘시도조차 하지 않음’, ‘초반 또는 중간에 포기함’, ‘쉽게 다른 놀이로 전환함’, ‘능력에 비해 수행이 저하됨’의 4가지 범주가, 대인관계능력 차원에는 ‘혼자놀이’, ‘의존적 태도 보임’, ‘피드백 수용 못함’, ‘신뢰부족’, ‘상호성부족’의 5가지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게임이 가지고 있는 평가 및 진단적 가치를 검증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내담아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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