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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국립환경과학원) 박정민 (국립환경과학원) 공부주 (국립환경과학원) 김종현 (국립환경과학원) 임승영 (국립환경과학원) 김희진 (국립환경과학원) 김형천 (국립환경과학원) 이상보 (국립환경과학원) 김대곤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최광호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5 - 4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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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많이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자동차 터널 내부의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로 인한 터널 주변지역의 주민의 건강 악영향의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동차 터널 3개에 대하여 터널 내·외부와 터널 주변 대기측정소를 대상으로 대기오염물질 발생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고 지하터널에 대한 외국의 대기오염물질 처리시설 설치운영현황, 처리기준 등을 파악하고, 국내자동차 지하터널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관리방안을 검토하였다.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3개의 자동차 터널의 대기오염물질 농도 터널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PM10 질량농도는 터널 내부는 130~254 μg/m3로 나타났고, 터널 외부는 50~76 μg/m3로 나타나 터널 주변대기측정소의 '15년 PM10에 비해 터널 내부는 약 2~5배, 터널 외부는 1~1.6배 정도로 질량농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터널외부의 PM10 질량농도는 24시간 대기환경기준인 100 μg/m3을 만족하였다. 터널 환기시설의 먼지 저감효율은 45~66% 정도로 나타났으며 먼지 성분인 OC/EC 성분 저감효율이 약 47~96% 범위로 PM10 저감효율과 비숫하거나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중금속 성분 농도는 자동차 터널 내부가 배경지역인 외부보다 수배에서 수십배로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가스상물질인 CO 농도는 터널 내부의 경우 2.12~6.05 ppm, 터널 외부는 0.60~1.52 ppm으로 나타나 터널 환기시설의 CO 저감효율은약 46%로 나타났으며, 질소산화물(NOx) 농도는 터널 내부의 경우 0.316~0.850 ppm, 터널 외부는 0.039~0.053 ppm으로나타나 터널 환기시설의 NOx 저감효율은 약 55% 정도로 나타났다. 자동차 터널의 환기시설은 대기배출시설과 다르게 터널 외부의 공기로 인한 희석, 교통량에 따른 풍속 변화, 일정한 형태의 배출구가 없는 등 일반적인 대기배출가스 중 대기측정법을 준용하기가 곤란하며, 일반 굴뚝 등에 설치되는 고농도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저감시설과 달리 저농도의 많은 풍량을 처리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점오염원의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기준과 다른 일반 주거지역 등에영향이 적은 별도의 설계기준과 신규시설 설치 시 주변 환경 대기질을 고려한 저감량 결정 및 방지시설 설치와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시간대에 터널의 대기방지시설 운영 규정 등에 대한 방안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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