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헌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이병인 (단국대학교) 박주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61 - 18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사립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과 협력에 대한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가지고 개별면담을 하였다. 개별 면담한 자료는 녹음ㆍ전사되고, 평정팀을 구성, 독립적인 자료 분석을 통해 합의과정을 걸치는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문제행동은 유치원 적응시기와 가정에서의 원인이 연계되어 발생하며, 놀이상황이나 이동, 급식 시간에 많이 발생하였다. 문제행동으로 인식하는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은 공격적이거나 위험한 행동, 과잉반응 행동, 수업방해 행동,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절한 행동, 떼쓰는 행동, 교사의 지도나 지시와 다른 행동, 질서 및규칙을 지키지 않는 행동, 우울 및 불안 행동이었다. 문제행동 지도의 어려움으로는 개선되지 않는 유아의 문제행동, 경험 부족과 전문적 지식의 부재,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지원의 부재, 교사와 다른 부모의 양육 태도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방법으로는 벌주기 및 강한 어투로 주의주기, 가볍게 말로 경고하거나 주의 주기, 무관심하기, 유아와 동등하게 대화 나누고 들어주기, 긍정적 강화(칭찬, 스티커), 스스로해결하는 자율성 주기, 다른 교사나 원장, 원감에게 도움받기, 부모와의 상담, 기타미디어 매체 활용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간 협력의 저해 요인으로는 교사의 교직관과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의 차이, 교사 간 운영 방법 및 방식의차이, 근무조건과 경력의 차이, 협력시간의 부족, 의사소통기술의 부족, 협력에 대한 교육과 연수의 부족, 전문가의 지원 부족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간 협력에 대한 요구로는 교사 간 의사소통, 교사 간 관찰하기 및 자문, 정기적 협력 회의, 협력에 대한 전문가의 지원, 교사 간 공통된 지도법 공유 및 사용, 시스템의 개선, 교사간 동등한 협력 및 참여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 간 협력 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협력이 이루어질 수있게 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