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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길한아 (고려대학교) 손승현 (고려대학교) 고서연 (고려대학교) 백영선 (고려대학교) 김미령 (고려대학교) Sakura Yusuke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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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중재를 실시한 연구들을 메타분석을 하였다. 메타ANOVA를 통해 읽기중재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들을 대상자 관련 변인(대상자 유형, 성별, 학년, 지능지수)과 중재 관련 변인(중재유형, 중재회기, 중재시간, 읽기영역(음운인식, 단어인지, 유창성, 어휘, 읽기이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2001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연구보고서 및 등재․등재후보 학술지에 발표된 43편의 단일대상 실험설계 논문이 포함되었다. 43편의 논문 연구대상 중 본 연구의 분석대상의 포함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유아, 지능지수 50미만의 지적장애 학생 등을 제외하여 최종 분석대상에 포함된 학생들은 총 124명이었다. 총43편의 연구에 포함된 124명의 연구대상자와 각각의 종속변인에 따라 효과크기를 도출한 결과, 중재단계에서 총 185개, 유지단계에서 총 183개의 Tau-U값이 산출되었다. 기초선과 중재구간 간의 중재효과크기는 유의하게 높았으며(Tau-U=.554, p=.000), 읽기중재 유지의 전체 평균효과크기 또한 유의하게 높았으며(Tau-U=.834, p=.000)다. 읽기중재의 효과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살펴보고자, 대상자 유형, 중재유형(중재/유지) 및 읽기영역에 따른 조절분석을 고정효과모형을 통해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에 관해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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