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경 (부산대학교) 김인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9 - 1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정보 공유와 확산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고, 호텔 리뷰는 호텔 이미지와 평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속적인 호텔 품질 제공과 브랜드 충성도 유지,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나타난 고객가치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생성한 온라인 리뷰에서 어떤 선택속성에 가중치를 두는지 점검할 필요성을 바탕으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시행하여 선택속성들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인 Tripadvisor에서 R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크롤링 하여 최종 7,220개의 온라인 리뷰를 분석하였다. UCINET6, Netdraw를 활용하여 추출 된 속성의 중심성을 파악하고 시각화하였다. 분석결과, 객실, 청결, 직원, 친절, 접근, 위치, 조식이 공출현 빈도와 중심성이 높은 속성으로 나타났다. 호텔의 핵심제품과 관련된 속성이 중요한 평가대상으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 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전략에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