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권수 (인덕대학교) 고승식 (로얄호텔서울)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6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고용불안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그릿(Grit)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조절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서울에 위치한 5성·4성 호텔의 종사원을 표본으로 하여, 총 24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고용불안, 그릿,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제변수로 하여, 3단계에 걸쳐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고용불안은 고객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용불안과 그릿을 동시에 고려했을 때, 고용불안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그릿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그릿은 고용불안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조절역할을 하였다. 넷째, 근무연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노동조합에 가입해 있을수록 고용불안이 높았고, 고객지향성도 높았다. 다섯째, 그릿은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고용형태와만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시 말해, 비정규직 직원이 정규직에 비해 그릿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