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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차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3 - 15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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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관 신뢰를 형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정책에 대한 관여도에 집중하여 관여유형에 따른 정책을 구분하고, 정책인지와 필요성 인식이 기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장기접근성 요인과 임시접근성 요인의 역할을 상정하는 접근성이론을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스키마와 미디어이용이 기관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정책은 정책관여도에 따라 생활밀착형 정책, 간접경험형 정책, 그리고 가족관여형 정책, 3가지로유형화되었다. 기관신뢰구축에 있어 미디어이용은 간접경험형 정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나타났고, 안전의식은 가족관여형 정책에서 가장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신뢰에 대한 정책인지와필요성은 생활밀착형 정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나타냈다. 미디어 이용은 정책에 대한 고저관여집단에서 모두 중요한 변수인 반면 안전의식은 간접경험형 정책에 대한 저관여집단에서 기관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관여도에 따른 공공기관의 정책을 유형화하고 관여도수준에 따른 집단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실제 정책PR에 대한 실용적 함의를 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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