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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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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성 ((주)윕스 기술정책연구센터) 김장현 (케이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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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국가경제내 1인 가구의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하여 많은 소비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구변화를 중심으로 식료품 쇼핑에 있어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비계획적, 충동적, 비일상적 구매를 의미하는 충동구매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충동구매와 식료품 쇼핑에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고 동행구매를 통해 발견된 충동구매의 원인들을 재분류하였다. 다음으로 동행 구매를 통해 소비자들의 식료품 쇼핑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쇼핑 이후 인터뷰를 통해 사전 쇼핑 목록 중 소비자가 충동구매라고 생각하는 물품과 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소비자의 식료품 구매 과정에 있어 충동구매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진열, 인적요인, 판촉, 저장목적, 보완재, 그리고 가격의 여섯가지로 분류되었다. 또한 집단을 일반적인 가정과 1인 가구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일반 가구의 경우 진열 및 인적 요인에 의한충동구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 가구의 경우는 판촉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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