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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1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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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새로운 지식 자원을 얻기 위한 외부 기업들과의 협력이 경쟁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탐색 이론의 관점에서, 외부 지식의 흡수 및 내부 지식의 외부 전파는 협력 기업에 대한 탐색의 과정을 동반한다. 기존의 신제품 및 관계 마케팅 연구들이 기업간 자원 흐름의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거나, 특정 방향으로의 흐름에 초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기술혁신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기술적 지식 자원의 기업 내/외부로의 흐름의 방향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기업간 기술 라이센싱 자료 및 기업 재무자료를 바탕으로 한 분석결과는 외부 자원의 내부로의 유입과 내부 자원의 외부로의 전파에 있어 근거리 탐색과 원거리 탐색의 균형은 기업가치에 기여함을 보여준다. 또한, 시장역동성은 이러한 자원 흐름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요소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술 및 신제품개발을 위한 기업간 협력의 관계망에 있어 지식자원 흐름의 방향성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고, 실제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자원 흐름의 방향성에 대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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