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원 (청주교육대학교) 김병수 (청주교육대학교) 김지훈 (대전산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거꾸로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초임 교사의 사례를 참여 관찰하여 거꾸로 교실 수업 사례의 분석을 통해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 양상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여 관찰 결과 김교사의 거꾸로 교실 수업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이 나타났다. 첫째, 수업 구조의 변화, 둘째, 교사와 학생의 역할 변화, 셋째, 교실 내 구성원의 의사소통 증가, 넷째, 민주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이다.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김교사가 초임 교사라는 점에 착안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 과정을 함께 살펴보았다. 면담 결과, 김교사는 초임 교사의 3년 기간 동안 거꾸로 교실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획득해 가면서 동시에 초임 교사의 발달 과정을 함께 경험하였다는 것, 달리 말해 김교사는 거꾸로 교실 실행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지만 자기 확신을 통해 초등 교사로서 정체감을 형성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교사 수업 전문성 발달 연구는 교사의 자기 연구(self-study)와 개인사 연구(personal history study) 방법을 요청하고 있음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